본문은 한 사람 나사로의 부활 사건의 파장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 나사로가 예수님의 긍휼히 여기심으로 죽음에서 부활한 것은 정말 그 시대의 대단한 뉴스가 아닐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다시 살아난 나사로의 부활 때문에 나사로의 집에 잔치가 열리고 있습니다.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 할 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12:1-2)

죽은 나사로의 부활로 인해 이 부활을 가능하게 하신 예수님을 모시는 감사의 잔치가 베다니에서 열렸던 것입니다.


1. 이 잔치하는 가정에 향기가 넘치고 있었습니다. (2)

성경은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 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라고 기록합니다. 복음서에서 마르다가 등장 할 때마다 그녀는 언제나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누가복음 10장 에서는 동생 마리아가 예수님의 말씀을 듣느라 자신의 부엌일을 도와주지 않는 것에 대한 불평을 하다가 예수님에게 책망을 받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본문에서는 더 이상 마르다에게 불평의 흔적이 없습니다. 우리들의 봉사에는 자신을 알아주기를 기대하고 드러내려는 육신적 봉사가 많은 경우를 대표 합니다. 그러나 지금 마르다는 그런 육신적 봉사가 아닌 영적 봉사를 주님께 드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만 예수님에게 감사하고 예수님만 자랑하기 위한 그녀의 성숙한 봉사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그런 봉사의 자리에 선 사람이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고백 합니다.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하나님의 언약의 백성)”(3:3) 우리는 여기 마르다에게서 그런 성숙한 섬김의 향기를 맡게 됩니다. 이 잔칫집에는 도한 마리아의 희생의 향기, 헌신의 향기가 있었습니다.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12:3)

사랑하는 오빠, 나사로를 살리신 그 은혜에 감격한 마리아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감사, 최고의 헌신을 주님에게 드리고 싶어 했을 것입니다. 나사로의 집안은 아마도 나사로가 가장 역할을 하며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와 함께 살던 매우 특별한 가정 이었지만, 예수님을 모심으로 그에게 드려진 하늘의 향기가 가득 했습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우리의 집도 예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향기로 채워지고 있습니까? 우리 집의 한 사람에게 주의 은혜가 임하면 그 집 전체에 예수 향기가 채워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나사로의 집의 향기는 그 집에만 머물러 있지 않았습니다. 그 향기는 담을 넘어 이웃에게도 퍼지고 있었습니다. 나사로의 부활 때문입니다. 집 누군가에게 새 생명이 주어진 까닭입니다.


2.많은 이웃에게 전달되는 향기였습니다.

마리아가 옥합을 깨고 예수님에게 향유를 부었을 때 그녀의 행위는 당시에 다양한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유다는 이것을 낭비라고 비판 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보시기엔 마리아의 희생은 거룩한 낭비, 사랑의 낭비, 헌신의 낭비였습니다. 나사로의 사건에 비판적인 그룹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대 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 하니”(12:10), 그러나 다수의 대중들은 나사로의 부활 사건에 순수한 열정적 관심을 보였습니다. “유대인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 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보기 위함이 아니요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12:9)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이것이 바로 새 생명의 능력이요, 향기인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예수 믿고 경험한 구원 사건이 드러내는 두 개의 상반되는 반응을 고후2:14-16절에서 증언 합니다.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그러므로 나사로의 부활에 대한 두 개의 상반적 반응으로 인해 놀랄 것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간증이 생명의 향기로 이웃들에게 전달 되도록 하는 일입니다. 본문 11절의 말씀입니다. “나사로 때문에 많은 유대인이 가서 예수를 믿음 이러라


3. 나사로의 간증은 땅 끝까지 미치는 강력한 복음의 향기가 됩니다.

나사로의 간증은 더 많은 사람들의 증언을 통하여 당시의 세상에 미치는 강력한 복음의 향기가 됩니다.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12:17) 한 사람의 증언이 마침내 두 사람의 증언이 되고, 두 사람의 증언이 마침내 큰 무리의 증언이 됩니다.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데없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 도다.”(12:19) 복음을 방해하던 사람들조차도 인정 할 수밖에 없는 명백한 복음의 영향력이 온 세상 도처에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나 한사람의 부활 간증, 신앙 간증으로 여러분의 가정에 예수의 향기가 채워지도록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집의 담을 넘어 마을과 도시 우리 민족에게 생명의 향기가 전파되기를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나 한사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 앞으로 나아오는, 예수 향기로 열방이 세워지고 부활의 복음이 전해지는 위대한 역사가 펼쳐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