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게이트 에서의 부흥 느헤미야 9:1-38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벽재건을 완성하고 수문 앞 광장에서 모여 말씀을 듣고, 깨닫고, 부흥이 일어났습니다. 느헤미야 8-9장을 워터게이트 리바이벌이라고 합니다. 수문 앞 광장 부흥 운동이라 이름을 붙입니다. 그 가운데서 느헤미야 9장은 레위인들이 하나님 앞에 회개의 기도를 올린 것입니다. 구약성경 가운데 가장 긴 고백의 기도입니다. 즉 하나님의 진노를 제거하고, 축복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달라고 하는 기도를 기록한 장입니다.

느헤미야 9장과 10장은 연속된 사안으로써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회개하며 기도하고, 하나님과 언약을 갱신하는 내용입니다.


.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할 필요(Need)가 무엇인가?

레위인들은 스스로의 상황을 느헤미야 936-37절에서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우리가 오늘날 종이 되었는데 곧 주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주사 그것의 열매를 먹고 그것의 아름다운 소산을 누리게 하신 땅에서 우리가 종이 되었나이다.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주께서 우리 위에 세우신 이방 왕들이 이 땅의 많은 소산을 얻고 그들이 우리의 몸과 가축을 임의로 관할하오니 우리의 곤란이 심하오며. 우리가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이제 견고한 언약을 세워 기록하고 우리의 방백들과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이 다 인봉 하나이다 하였느니라.”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종이 되며 곤란, 고통이 있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진단합니까? 하나님은 진실하게 행하셨는데, 우리는 악을 행하였기 때문에 고난이 왔다는 것입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이 백성들의 악을 보고 징계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를 되돌아보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잘못한 일이 없는가? 이것을 생각하고, 역사를 회상하고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도 이 시점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초래하게 된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진노를 제거하고 진노가 제거되면 하나님은 축복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축복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새로운 시대를 여는 수단(Mean)은 무엇인가?

1. 하나는 죄의 고백입니다.

우리가 죄를 고백 할 때에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나를 징계하신 하나님은 옳으십니다. 하나님은 잘못한 게 없으십니다. 하나님은 찬양받으실 하나님이십니다.”라고 먼저 말해야 합니다. 느헤미야 933절은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고, 진실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종되고, 이방 왕들이 우리의 몸과 육축을 마음대로 관할하고, 우리의 삶에 곤란이 임했어도 하나님은 잘못한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193절을 보면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자기 길이 굽어진 것은 자기가 미련해서 그런 것인데 마음으로 하나님을 원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죄를 고백 할 때는 내가 미련하고 내가 패역했다고 하는 진실한 인정이 있어야 합니다. 느헤미야 9:16~17, 9:26, 9:28, 9:34~35 이 구절들은 우리의 미련함과 패역함으로 인해 우리의 길이 굽어지고 눌림과 고난이 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죄를 진실하게 고백하는 것은 개인, 가정, 국가, 교회가 새시대를 열어주는 관건이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열려면 진실 되게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2. 두 번째 수단은 하나님과 언약을 갱신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 938을 보면 우리가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견고한 언약을 세워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언약을 세워 도장을 찍었다는 것입니다. 방백, 제사장, 레위인, 백성의 두목도 찍은 것입니다. 그리고 백성들 가운데 지식과 총명 있는 사람들은 다 하나님과 언약을 맺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하나님이 옳다 하신 일은 나도 옳다고 인정하겠고 아니라고 하는 것은 나도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내가 하나님 편에 서서 살겠습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지은 죄를 고백하고 정리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하나님 편에 서서 일상생활을 살겠다고 언약한 것입니다. 느헤미야 10장은 언약의 내용입니다. 하나님과 네 가지 언약을 맺었습니다.

1)이방인과 혼인하지 않겠습니다(10:30)

이제는 우리 딸을 이방인에 주지 아니하고, 며느리로도 데려오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왜 이방여인의 딸들이 들어오면 안되는 것입니까? 이 여자들은 언제든지 우상을 가지고 경향이 있습니다. 우상이 같이 들어오니깐 이방여인의 딸을 며느리로 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한 가정에 신앙의 수준을 높이겠다는 것입니다. 신앙의 분위기를 지키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예수 믿는 사람들은 자녀들을 결혼시킬 때 믿음의 가정과 시키시길 바랍니다.

2)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키겠습니다(10:31)

주의 날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에 힘쓰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주일은 절대 빼먹지 않기를 바랍니다. 주일은 절대 지켜야 합니다. 주일에 운동하러 가지 마십시오. 주일은 돈 벌지 마십시오. 안 벌어도 복 주십니다.

3)하나님의 성전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겠습니다(10:33-34)

하나님의 전을 돌보겠다. 버리지 않겠다. 하나님의 전에서 예배드리는데 재물이 필요하다면 재물을 드리겠고, 나무가 필요하다면 나무를 드리겠고, 기름이 필요하다면 기름을 드리겠습니다.”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전을 돌보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집이니 알아서 고치시오라고 하지 마시고, 내 집이니 내 자신이 돌봐야 합니다.

4)첫 열매와 십일조를 드리겠습니다(10:35-39)

사람이 무슨 소득이 있든지 첫 열매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나머지를 책임져 주시고 축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불신자들은 십일조를 드리지 않아도 복을 받습니다. 자신들의 노력으로 받는 것이 원리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그 원리와 다릅니다. 그 원리를 배워서는 안 됩니다. 우리 성도들은 어떻게 하면 물질의 복을 받느냐면 첫 열매와 십일조를 드림으로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도임에도 불구하고 고난을 받는 것은 십일조 내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십일조를 내면 물질의 복이 열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