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적인 죄와 대결하라. 느헤미야 5:1-19

느헤미야의 주제는 예루살렘 성벽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는 성벽을 세우는 사람입니다. 가정과 직장, 그리고 사업도 성벽을 세워 나갑니다. 성벽을 세울 때에는 벽돌 하나하나를 쌓아 세우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성을 세워 나가지만, 어리석은 자는 성을 세우기보다는 무너지게 합니다. 우리 성도는 성을 견고히 세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성벽을 세우는 일은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이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사단의 방해가 멈추질 않습니다. 5장에서는 성벽을 재건하는 백성들이 내부의 죄로 인해 흩어 질 수밖에 없는 위기가 찾아 왔습니다. 느헤미야는 이 문제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직면해야 했습니다. 느헤미야 5장은 우리 성도들이 가정, 직장, 교회, 사회 그 안에서 발견되는 존재하는 죄, 구조적인 죄와 대결해서 해결하는 실제적인 안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죄와 대결할 필요성

유다 백성들은 성벽재건에 열심히 일하다 보니 일상생활의 생계유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1절에 그 때에 백성들이 그들의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들의 형제인 유다 사람들을 원망하는데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왜 형제를 원망합니까? 형제들이 고리대금을 했기 때문입니다. 귀족들과 민장이 흉년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고리대금을 하여 형제들의 밭, 포도원, , 자녀를 빼앗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속량해 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 지는 것입니다. 빈익빈 부익부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적대감이 생겨나고 내분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이 사건에는 중요한 원리 하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법에 어긋나는 행위는 공동체 안에 내분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에도 하나님의 법이 있습니다. 혼인을 귀하게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에 어긋나는 행위는 성벽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내분을 일으켜서 무너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느헤미야는 공동체의 죄를 직면하고 해결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 죄와 대결하는 일의 어려움

느헤미야에게는 성벽을 재건하는 급선무가 있었습니다. 다른 일들을 생각할 여유도 없이 성벽을 재건하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이 처한 상황을 살펴보면, 외부에서 적들이 침략해 한 손에는 칼을 들고 한 손에는 흙손을 잡고 성벽을 재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고리대금 문제까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느헤미야가 얼마나 마음고생과 고민이 많았겠습니까? 그런데 놀라운 것은 고리대금을 하는 사람들이 귀족들과 민장이었습니다. 유다 백성들 가운데 힘이 있는 사람들이 고리대금을 했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이들의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하기 위해 그들과 부딪혔다면 느헤미야를 외면하고 많은 갈등이 빚어졌을 것입니다. 총독의 자리와, 생명에 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싸우면 쫓겨날 위험이 있고 싸우지 않으면 백성들의 내분으로 나라가 어려움에 처할 위기입니다. 귀족들, 민장과 싸우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이 문제는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이 문제들을 외면하지 않았고 죄와 직면하여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 해 나갔습니다. 느헤미야 5장을 통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했는가 살펴보겠습니다.

. 죄와 대결하는 과정: 해법

1. 느헤미야는 죄에 대해 분노하였습니다.

6절을 보면 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였으나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죄악을 보면 분노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죄를 보면 분노 할 줄 아는 의협심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분노케 하는 일에 분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문제 해결을 신중하게 생각했습니다.

느헤미야가 분노합니다. 웃고 다닌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에 솔직했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감정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 하지 않았습니다. 7절을 보면 깊이 생각하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화가 났지만 감정대로 행하지 않고 죄를 어떻게 이길 것인가 마음의 중심에 세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면 치밀한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충동적인 감정에 따라 일을 대처하면 그르치기 마련입니다.

3. 공개적인 죄이므로 공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느헤미야는 한 사람씩 불러 죄를 지적하면 이 사람들이 반발감이 생길 것이라는 것을 예상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들의 죄가 공개적인 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죄를 언급하고 꾸짖었습니다.

4. 문제의 내용을 정확하게 진술했습니다.

8~10절을 보면 그들에게 이르기를 우리는 이방인의 손에 팔린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을 우리의 힘을 다하여 도로 찾았거늘 너희는 너희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더구나 우리의 손에 팔리게 하겠느냐 하매 그들이 잠잠하여 말이 없기로,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행이 좋지 못하도다 우리의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행할 것이 아니냐,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양식을 백성에게 꾸어 주었거니와 우리가 그 이자 받기를 그치자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문제를 정확하게 진술했습니다.

5.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본문 11절을 보면 그런즉 너희는 그들에게 오늘이라도 그들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 너희가 꾸어 준 돈이나 양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라 하였더니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렇게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바른 해결책이 없는 비판은 옳은 비판이 아닙니다. 느헤미야는 피할 수 없는 이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 했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으로 해결 해 나갔습니다. 결국, 이 문제는 잘 해결되고 성벽재건이 완성이 되었습니다.